2025/02/07 3

[25.02.07] 따끄마우 마쯔다 쇼룸 방문기 – 신규 영업 개척기

캄보디아 따끄마우 지역에 있는 마쯔다(Mazda) 쇼룸에 다녀왔다.이 지역에는 신차 전시장이 제법 많지만, 아직 공략하지 않은 곳이라 직접 방문해 신규 영업을 뚫어보기 위해 갔다.들어서자마자 보이는 으리으리한 인테리어에 "아, 여기는 브랜드에 자신감이 있구나" 싶었다.솔직히 한국에는 마쯔다가 수입되지 않아서 브랜드에 대한 감이 없었는데, 캄보디아에서는 럭셔리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고 한다.과거엔 마쯔다가 캄보디아 신차 판매량 1위를 차지했었지만, 점점 비싸지는 가격에 부담을 느낀 현지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면서 판매량이 줄었다고 한다.그래서인지, 인기 많던 모델들은 중고차 시장으로 많이 넘어간 상황이다.1. 마쯔다 쇼룸 – 고급스러운 전시장전시장에 들어가니 웅장한 원형 조명이 인상적이었다.천장과 벽을 ..

프놈펜 센속 한식당 – 명월관 방문기

"이거 뭐, 한국 나이트나 단란주점 이름 같은데?"한식당 명월관. 솔직히 이름만 들었을 때는 “여기가 식당 맞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한국에서라면 단란주점 간판에 박혀 있을 법한 이름이지만, 여기선 제대로 된 한식당이었다. 그래도 현지 직원들이 "부장님, 한국 음식 드셔야죠!" 하며 일부러 차를 몰고 이 먼 센속까지 데려다줘서 더 기대됐다. 센속까지 와야 하는 게 좀 귀찮긴 했지만, 역시 한국인은 밥심이지.1. 명월관 외관 & 첫인상식당 앞에 도착하니 복층 구조에 주차 공간도 널찍하다. 외관은 딱히 화려하지 않지만, 내부로 들어가면 한국 느낌이 물씬 풍긴다.2. 실내 분위기 – 한국 감성 충만실내는 한식당 특유의 감성. 벽에 한국 술 광고가 걸려 있고, 메뉴판에도 한글이 빼곡하다. "여기서부터 한국이..

[25.02.06] Ford 신차 런칭 페스티벌 방문 후기

예상 밖의 초대, 그리고 흥미진진한 하루필드 조사 차 외근을 나간 날, 우리 회사 캄보디아 키맨이 갑자기 내게 물었다."오늘 엄청 큰 행사 있는데, 같이 갈래?"오, 빅 이벤트? 나의 대답은 단호했다. "앱솔루리 오케이!"솔직히, '캄보디아에서 큰 행사라 해봤자 얼마나 크겠어?'라는 생각을 하며 대충 얼굴이나 비추고 네트워킹이나 좀 해볼 요량이었다. 하지만 도착하자마자 이 생각이 순식간에 날아갔다.웅장한 행사장, 압도적인 분위기입구에 도착하니 눈앞에 펼쳐진 것은 상상 이상. 거대한 건물, 반짝이는 조명, 그리고 줄지어 서 있는 포드 차량들! '이거, 생각보다 스케일 크잖아?' 하는 생각이 들었다.행사장 안으로 들어서니 여기저기 자동차 부품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처음엔 '이게 뭐지?' 싶었다. 하지만 시간..